본문 바로가기
-- 비엘북스의 책 --/.마야도

마야도 : 만화로 배우는 리깅테크닉

by vielbooks 2018. 4. 11.

만화로 배우는 리깅 테크닉

[마야도 : THE ROAD of MAYA]

클릭하시면 책의 구매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책소개

리깅(캐릭터 셋업)을 만화로 배운다고? 그러나 우습게 보면 금물!
이 책은 만화라는 친근한 매체를 이용해서 MAYA의 복잡한 리깅 프로세스를 아주 친절하고 쉽게 설명하는 책으로, CG 스튜디오의 신입 모델러가 회사의 팀장에게 모델링 데이터의 검수를 받으면서 벌어지는 재미있는(?) 리깅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모델링과 리깅을 하는 사이, MAYA 내부에서는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MAYA의 내부 작동원리를 이해하면 불필요한 작업이나 오류를 줄일 수 있어서 생산성 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노드 구조와 애트리뷰트를 시작으로 DAG와 조인트(Joint)의 개념에 대해서 이야기하면서 DAG와 DG, translate node와 joint orientation 등 아티스트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MAYA의 중요한 속성들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줍니다. 특히 skin deformation과 cage 모델에 대한 관계 그리고 메시노드에서 intermediate object와의 연계된 부분은 저자의 풍부한 경험 속에서 우러나오는 이 책의 깊이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MAYA의 모델러와 리거를 위한 필독서
이 책은 모델링 작업 후에 진행되는 전반적인 실무 프로세스를 이해할 수 있어서 리깅이 고려된 모델링 작업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줍니다. 리깅 입문자를 위한 책으로 볼 수 있지만, MAYA를 1~2년 정도 다룬 초보자들에게도 매우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상세이미지

저자 소개

작가파일보기관심작가알림 신청저 : 에스케 요시노브

Eske Yoshinob2001년부터 오사카의 개인 프로덕션에서 근무. 2006년부터 Square Enix의 Visual Works로 셋업 툴 개발자를 거쳐 2009년부터 프리랜서로 전향했다. 캐논카드, 건담 등의 일러스트 제작하였고, 프리랜서 테크니컬 아티스트, CG 컨설턴트 등으로 다양하게 활동 중이다.

작가파일보기관심작가알림 신청역 : 신동선

대학에서 동양화와 컴퓨터를, 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과 의학을 전공하였다.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애니메이션 전공에서 시간강사로 미술해부학, 드로잉, 3D애니메이션을 강의했다. 이후 오사카대학 의학연구과 조교수를 거쳐 현재 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MAYA 2009 3D ANIMATION』, 『3D ANIMATION을 위한 동물 구조&동작』, 『쉽게 만드는 3D실사배경 VUE 10』, 『3차원 의학 영상』, 『7.0 Tesla MRI Brain Atlas』, 『마야 스크립트 - 멜과 익스프레션』, 『핵심 신경해부학』 등 20여권의 책을 집필하였고, 인체 장기의 3D모델링, 애니메이션에 관한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목차

Part 1_ MAYA를 알기 위해 (초보)
Part 2_ MAYA를 알기 위해 (DAG)
Part 3_ MAYA를 알기 위해 (조인트)
Part 4_ 조인트(Joint) 배치하기
Part 5_ 바인드(Bind)를 위한 준비
Part 6_ 바인드(Bind)
Part 7_ 스키닝(Skinning)과 웨이트(Weight) 조절
Part 8_ 디펜던시 그래프(Dependency Graph)
마지막_ 데이터의 흐름을 보다

추천평

200페이지 정도의 길지 않은 분량의 만화를 읽어나가는 것만으로도, 어렵고 답답하게만 느껴왔던 MAYA의 구조(특히 노드 구조)를 쉽게 이해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책을 통해서 MAYA에 대한 이해와 리깅에 대한 기초 지식을 얻는다면 정말 아깝지 않은 좋은 투자가 될 것입니다.
- 차윤석 (디지털 아이디어 리깅 팀장)

이 책은 MAYA의 내부 동작원리에 대해 리깅(캐릭터 셋업)을 기본으로 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깊이 있는 내용을 전달력 있게 설명하고 있어서 MAYA 유저라면 분야에 상관없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추천사를 위해 책을 읽는 동안, '저자는 정말 MAYA를 잘 이해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여러 번 들었습니다.
- 전계도 (드림웍스 애니메이션 테크니컬 디렉터)

MAYA의 여러가지 툴의 구성과 리깅의 기초 개념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이 인상적입니다. 굳이 리거가 아니라도 MAYA를 한번쯤 공부하는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어볼 만한 내용들입니다. 만화로 알기 쉽게 설명되다 보니 어느새 술술 읽어나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김형우 (모팩 VFX 애니메이터 수석)

이 책은 읽기 쉬운 만화로 되어 있지만 실제 내용은 MAYA의 근본부터 시작해서 최종 아웃풋 부분까지 많은 부분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리깅을 하면서 무심코 넘겼거나 대충 알던 세부적인 부분들을 다시금 일깨워줬고, 깊이 있는 부분까지도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MAYA의 개념들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3D로 만드는 거의 모든 오브젝트들을 무리 없이 리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실무에서 리깅을 담당하고 있거나 리거가 되고 싶은 분, 모델러, 애니메이터 분들께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한중수 (TUBAn 테크니컬실 테크니컬 팀장)

어쩌면 MAYA 초보자 분들에게 약간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이 만화를 읽다 보면 어느 순간 책 속의 여주인공에게 감정이입 된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MAYA 를 이용해서 무언가를 한번 만들어 보셨던 분들, 만들면서 무언가 궁금했던 분들에게 반드시 도움이 될 것입니다. MAYA라는 세상에 한 발 더 깊게 나아가고 싶으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 연소하 (네이버 MAYA 블로거)

이 만화는 MAYA의 리깅이라는 한 분야를 기초부터 시작해서 리깅에 필요한 이론을 아주 잘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만화이기 때문에 내용이 가벼울 거라고 생각했지만 그건 기우에 불과했습니다. 캐릭터를 만들었음에도 막상 리깅에 들어가면 막히는 부분도 많고, 원하는 표현을 제대로 못하고 어설프게 마무리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이 책을 통해서 그 동안 몰랐던 이론 부분들도 알게 되었고, 예전에 리깅 작업하면서 무엇이 부족했는지에 대해서도 되짚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MAYA를 다루는 3D 아티스트들의 필독서가 될 것입니다.
- 배건호 (EA Korea 3D 아티스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