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비엘북스의 책 --/.만화로 보는 프로그래밍 교육

만화로 보는 프로그래밍 교육

by vielbooks 2024. 5. 16.

 

 

 

책소개

마루사이 가족과 나나코 선생님의 유쾌한 프로그래밍 이야기

이 책은 프로그래밍 코딩 교육의 필수화를 배경으로, 주인공 ‘마루사이’ 가족의 명랑한 에피소드를 다루는 교육 만화이다. 프로그래밍이 초등학교 교육 과정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 상황을 다루며, 주인공 가족이 이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 나가는지를 극적인 만화 형식으로 보여준다.

주인공 마루사이 가족은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필수과목이 됨을 알게 되고, 아이들의 프로그래밍 숙제를 도와주려고 했지만, 아날로그 성향이 강한 부모는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서툴러 어려움을 겪다. 이웃에 새로 이사 온 프로그래밍 교육 전문가 ‘이시도 나나코’ 선생님의 도움으로 마루사이씨는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을 배우기 시작한다. 나나코 선생님은 마루사이 가족들에게 프로그래밍의 중요성과 기초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그 과정에서 마루사이는 아이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목차

[프롤로그] 만나서 반갑습니다. 나나코 선생님

등장 인물 소개
인사말 이시도 나나코
메모

제1장 프로그래밍이 뭔가요?

나나코 선생님의 프로그래밍 강좌
왜 지금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하는가?
읽기, 쓰기, 프로그래밍
[칼럼] 나나코 선생님은 어떤 분일까요?

제2장 필수화로 성장하게 될 아이들의 새로운 힘

미래로 확장되는 아이들의 가능성
해보자! 프로그래밍적 사고
컴퓨터에 대해 더 알아봅시다.
실제 프로그래밍 수업은?
STEAM 교육 퀴즈
[칼럼] 해외의 프로그래밍 교육 동향

제3장 아이와 함께 하는 프로그래밍 사고

PC와 태블릿 중에 어느쪽이신가요?
아이들과 함께 규칙 만들기
정보 활용 능력을 익히자
워크숍에 참가해 보았습니다.
[칼럼] 어린이용 프로그래밍 앱 소개

[에필로그] 「소사이어티 5.0」 새로운 사회로

지킴이 설정(Parental Controls) (청소년 보호 기능)의 시작
나나코 선생님의 [더 알고 싶어요!] 용어해설집
끝으로 마루사이

상세 이미지

저자 소개 (3명)

만화가. 남편과 3형제의 5인 가족. 교육, 음식 관련 인스타그램으로 굉장한 인기를 끌고 있다. 작품으로는 [남자가 3명 있어요], [대충 만들어도 있어보이는 엄마의 최강의 밥] 등이 있다.
 
 
대학에서 동양화와 컴퓨터를, 대학원에서 애니메이션과 의학을 전공하였다.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애니메이션 전공에서 미술해부학, 드로잉, 3D 애니메이션을 강의했다. 해부학으로 의학박사를 받고, 일본 오사카대학교 의학연구과에서 조교수와 연구원으로 근무하면서 60여 편의 해부학ㆍ유전학 논문을 썼다. 『MAYA 2009 3D ANIMATION』, 『3D ANIMATION을 위한 동물 구조 & 동작』, 『쉽게 만드는 3D실사배경 VUE 10』, 『3차원 의학영상』, 『7.0 Tesla MRI Brain Atlas』, 『마야 스크립트 - 멜과 익스프레션』, 『핵심 신경해부학』 등 20여 권의 책을 집필하였고, 인체 장기의 3D 모델링, 애니메이션에 관한 5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도쿄대학교 공학부 졸업 후,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 미디어랩 객원 연구원을 거쳐 NPO 법인 CANVAS, 주식회사 디지털 그림책, 일반 사단법인 초교육협회 등을 설립하고 대표로 취임했다. 정책 미디어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게이오기주쿠대학교 교수, 총무성 정보통신심의회위원 등 부처의 위원을 역임하고 NHK 중앙 방송 프로그램 심의회위원,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 이사 등을 겸임했다.
저서로 《프로그래밍 교육이 뭐야?》, 《똑똑한 아이는 스마트폰으로 무엇을 하는가》가 있고 《만화로 부모와 아이가 배우는 프로그래밍 교육》 등 다수의 책을 감수했다.

 

 
출판사 리뷰
Everybody in this country should learn how to program a computer... because it teaches you how to think.
모든 사람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배워야 합니다. 프로그래밍은 생각하는 법을 가르쳐 주기 때문입니다.
- 스티브 잡스(애플 창업자) -

2025년부터 초.중등학교의 코딩교육(프로그래밍) 필수화

2022년 정부의 ‘디지털 인재양성 종합방안’이 발표됨에 따라, 2025년부터 초.중등학교에서 코딩교육이 필수과목으로 지정됩니다.

코딩교육(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4차산업혁명시대의 핵심능력인 컴퓨팅 사고력, 논리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이 코딩을 배움으로써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디지털 시대에서 논리적 사고를 통한 창의적 기반을 다질 수 있을 것입니다. 코딩은 단순히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습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논리적으로 사고하고 창의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문제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학생들은 프로그래밍 코딩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로 구현해 보면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력을 가진 미래사회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루사이 가족과 나나코 선생님의 유쾌한 프로그래밍 이야기

이 책은 프로그래밍 코딩 교육의 필수화를 배경으로, 주인공 ‘마루사이’ 가족의 명랑한 에피소드를 다루는 교육 만화입니다.

프로그래밍이 초등학교 교육 과정의 필수 과목으로 지정된 상황을 다루며, 주인공 가족이 이 새로운 변화에 어떻게 적응해 나가는지를 극적인 만화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주인공 마루사이 가족은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교 필수과목이 됨을 알게 되고, 아이들의 프로그래밍 숙제를 도와주려고 했지만, 아날로그 성향이 강한 부모는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서툴러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웃에 새로 이사 온 프로그래밍 교육 전문가 ‘이시도 나나코’ 선생님의 도움으로 마루사이씨는 프로그래밍의 기초 개념을 배우기 시작합니다.

나나코 선생님은 마루사이 가족들에게 프로그래밍의 중요성과 기초 개념을 알기 쉽게 설명하며, 그 과정에서 마루사이는 아이들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만화는 프로그래밍 교육의 필수화를 통해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기술을 습득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함과 동시에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며 배우는 과정이 유머러스하게 그려져 있어서, 교육적 가치 뿐만 아니라 재미와 교훈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프로그래밍 교육 전문가 ‘이시도 나나코’의 감수를 받아, 만화 형식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집되어 있습니다. 2025년 코딩교육 필수화를 준비하는 가족에게 작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